유방클리닉

유방암

  • 유방암이란
  • 유방암 검진 권고안

· 유방암이란

유방암이란 말 그대로 유방에 생기는 암입니다.
유방에 있는 많은 종류의 세포 중 어느 것이라도 암이 될 수 있으므로 유방암의 종류는 매우 많다고 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유방암이 유관과 유엽에 있는 세포 그 중에서도 유관세포에서 기원하므로 일반적으로 유방암이라 하면 유관과 유엽의 상피세포에서 기원한 암을 말합니다.
대개 유방의 유관의 세포에서 시작되어 비정형적 과증식증 (Atypical ductal hyperplasia, ADH)에서 관상피내암(암세포가 유관 내에만 존재하는 조기 유방암)의 단계를 거쳐 침윤형 유관암)암세포가 유관 밖으로 퍼짐)으로 진행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유방암이란

· 유방암의 원인

유전적요인 – 환경적요인 – 에스트로겐
유방암은 모든 암중에서 가장 연구가 많이 된 암 중의 하나인데도 아직 확실하게 유방암의 원인이라고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유방암의 위험 인자들에 대한 것은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유방암도 환경적인 요인, 즉 외부의 영향(발암물질이 좋은 예가 되겠습니다.)에 의한 것과 유전적인 요인 두 가지에 의해서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유전적인 요인 즉 암에 걸리기 쉬운 유전자를 가지고 태어나는 경우는 외국의 경우 전체 유방암의 5~10% 정도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아직 정확한 연구 결과가 나와 있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의 유방암은 여러 가지 환경적인 요인에서 생겨납니다. 건강한 유방이 복합적인 외부의 요인에 의해서 암이 발생한다는 뜻입니다.
유일하게 유방암과 직접적으로 관련성이 있다고 생각되는 것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입니다. 에스트로겐은 여성의 여성성을 지켜주는 굉장히 중요한 호르몬이지만 유관세포의 증식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오랫동안 에스트로겐에 노출되는 경우 유방암의 발병 확률이 높아집니다.

유방암의 원인

· 최근 유방암이 증가하는 이유

유방암이 생기는 원인을 아직 정확하게 모르기 때문에 이렇게 유방암이 증가하는 이유에 대한 명확한 답은 없습니다. 그러나 많은 의학자들은 서구화되어 가는 생활패턴이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에 의견을 일치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미국에 거주하는 일본인 2세나 3세의 유방암 발병률이 일본에 거주하는 사람들보다 2~3배 높습니다. 이것은 생활습관이나 환경이 유방암 발병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는 증거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떠한 생활습관이 유방암의 발생에 영향을 끼치는가 하는 것은 아직 불확실합니다.

한국인 식생활의 서구화, 특히 고지방식과 고칼로리식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생각되지만, 이러한 식생활로 유발되는 비만이 여성호르몬의 밸런스를 무너뜨려 암 발생이 촉진된다고 보는 것이 정확한 표현일 것 같습니다. 또 예전에 비해 초경 연령이 빨라지고, 폐경 연령이 늦어지며, 비만 여성이 증가하는 등, 유방암 발생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여성호르몬이 신체에 영향을 주는 기간이 길어지는 것이 유방암 증가의 가장 큰 원인이라는 것입니다.

독신 성향, 결혼은 늦게 하는 것, 초산 연령의 증가, 아기를 적게 낳는 등 서구화된 생활들도 유방암 발생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주목되고 있습니다. 여성들의 최근 생활상을 생각할 때 유방암의 증가는 필연적이라 하겠습니다.

· 유방암 위험이 증가하는 요소

- 어머니 또는 자매중에 유방암 환자가 있을때
- 초경을 일찍했거나, 폐경이 늦은 경우
- 30세 이후 출산했거나 아이를 낳지 않은 여성
- 모유 수유를 하지 않은 경우
- 비만하거나 술과 동물성 지방을 과잉 섭취한 경우
- 먹는 피임약을 복용한 경우
- 폐경 후 호르몬대체요법을 오래한 경우

· 유방암의 자가진단

20세부터 매달 생리 끝난 후 3~4일에 시행하십시오.

· 의사의 유방진찰

35세부터 1년에 한번씩 시행하십시오.

· 유방촬영술

40세부터 매년 시행하십시오. 유방촬영술은 덩어리의 형성 없이 미세석회화로만 나타나는 조기 유방암 발견에 매우 중요한 검사입니다.

· 유방초음파

한국 여성은 치밀한 유방이 많아서 유방촬영만으로는 작은 덩어리의 발견이 어렵거나 정보가 부족한 경우가 많으므로 유방 촬영과 유방 초음파를 함께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초음파는 인체에 무해하므로 20대나 30대 초반의 젊은 여성에서 검진이나 진단을 위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고위험군 여성의 유방검진

- 전에 유방암에 걸린 적이 있거나 가족력이 있는 고위험군은 의사와 상담하여 별도의 검진 스케줄을 세워야 합니다.
- 20세부터 매달 유방 자가검진을 하십시오.
- 25세 또는 가족이 유방암에 걸린 연령보다 2년 일찍부터 매년 유방 진료를 받습니다.
- 이학적 검사, 유방 촬영술, 유방 초음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 50세 이후부터는 6개월에 한번씩 유방 진료를 받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