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클리닉

갑상선이란

· 갑상선이란

갑상선은 요오드를 원료로 갑상선호르몬을 만들어 내는 내분비 기관입니다.

갑상선호르몬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의 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사람이 살아가기에 필수적인 호르몬으로서, 만약 부족하게 되면 에너지가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아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게 됩니다. 그 모양은 나비 모양 또는 U자 모양으로 목의 앞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좌, 우 양엽과 그 사이를 잇는 협부(isthmus)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갑상선은 왼쪽 그림에서 분홍색으로 표시된 나비 모양의 기관입니다. 한 쪽 날개는 쪽이 2센티미터, 높이 5센티미터 정도이고 무게는 양쪽을 합하여 약 15~20그램 정도입니다. 정상인에서는 겉으로 보이지 않고 만져지지도 않습니다.

· 갑상선의 유래

갑상선을 뜻하는 영어 ‘thyroid’는 그리스어 ‘tireo’와 ‘eidos’가 합쳐져 생겨난 단어로 ‘tireo’는 방패를 뜻하고, ‘eidos’는 모양을 뜻합니다. 따라서 방패모양의 기관이란 뜻이 되며 이를 한자로 옮기게 되어 갑상선이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호르몬을 배출하는 내분비 샘이란 뜻을 강조하기 위해 ‘갑상샘’이라는 표현을 쓰기도 합니다.

· 갑상선의 기능

갑상선의 유일한 기능은 요오드를 원료로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여 사람이 살아가기에 필수적이 호르몬으로 부족할 경우 에너지가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아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습니다.

· 갑상선의 모양

갑상선은 목 앞 중앙에 위치하고 있으며 좌우 한 개씩 날개(lobe) 와 두 부분을 연결하는 부분(isthmus)로 구성되어 나비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한 쪽 날개의 길이가 5cm인데 보통 오른쪽 날개가 더 큽니다. 정상 성인의 무게는 10~20g 인데 남자에서 더 크고 무게가 나갑니다. 정상적인 갑상선은 밖에서 보이지도 않고 만져지지도 않습니다.

· 갑상선의 호르몬

갑상선 호르몬은 정상적인 뼈의 성장과 발육을 돕고 심장의 기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며 간에 작용하여 지방 합성, 지방 분해 및 산화 과정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뇌하수체 호르몬의 합성과 분비를 조절하기 때문에 성장 호르몬의 분비에 결정적이 역할을 하고 뇌의 정상적이 발육을 돕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기능은 모든 장기에서 산소를 소모하여 열과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결국 우리 몸의 발전소라고 생각하면 됩니다.